메뉴 건너뛰기

주거복지 서비스

Housing Welfare

HAENAEMWELFARE BUSINESS  새로운 복지모형 정착화를 선도하는 해냄복지회

중간선-2.jpg



1)주거복지 상담 및 사례지원


   - 이용자 가구의 주거문제와 주거안정의 욕구 해결을 위한 상담과 사례지원을 실시합니다.



2)주거복지서비스



   ①임대료 지원- 월임대료가 연체되었거나 임차료·주거지가 없는 경우 한시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체납으로 인한 퇴거 위기 극복, 거리생활을 탈피하여 지역사회로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임대료를 지원합니다.


   ②보증금 지원- 임대주택 입주 시 보증금 마련이 어렵거나, 보증금이 인상되는 경우, 혹은 퇴거 요구가 발생하여 긴급하게 주택 확보가 필요한 이용자들에게 주거확보·상향, 주거비 하향조정 등을 목표로 합니다.


   ③연료비 지원- 난방비·현물·난방연료·난방에 필요한 전기료를 지원하는 것으로서 난방의 단절로 인해 주거생활이 불안정해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연료비를 지원합니다.


   ④간편집수리 지원- 형광등 교체, 방충망 설치, 수도꼭지 교체, 방충망, 변기수리 등 단순수선이 필요한 가구에 대한 지원으로서 쾌적한 주거생활을 지속하게 하는 것을 목적을 가집니다.



3)특화사업



   - 집수리 봉사, 주택개조사업



4)주거복지 교육 실시



 - 복지관련 실무자, 지역주민, 복지활동과 관련된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거복지센터의 사업과 기능, 공공임대주택·주거비지원제도·주거비대출제도의 종류와 신청방법 및 절차, 임차인보호, 재개발대응, 기타 주거복지와 관련된 내용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주거권의 의미를 확산하고 주거복지제도의 구체적인 내용과 한계를 알림을 목표로 합니다.


5)네트워크 구축
- 지역 내·외 유관기관 등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주거문제를 가진 가구를 발굴하거나, 요지원가구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여 주거안정을 도모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