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장애인자립생활 사업

Independent Living

HAENAEMWELFARE BUSINESS  새로운 복지모형 정착화를 선도하는 해냄복지회

중간선-2.jpg



중증장애인이 자기결정권과 선택권을 보장 받으며
자립생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한다.


 
활동보조인파견사업 재가장기요양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 서비스 중
재가 대상자를 중심으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료상담
상담을 통하여 장애인의 자존감 향상과 주체적 활동을 할 수 있게 지원하고
동료상담사로서의 직업영역을 확대하여 사회통합과 자립생활을 이루도록 한다.
주거환경개선
장애인이 생활하는데 적합한 생활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주방싱크대, 화장실, 계단 등을 개선하여 가정에서의 생활환경을 개선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보조기기 임대 및
 유지보수
장애인이 자립생활을 하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보조기기로 임대 및 지원을 통한 자립생활 및 편의성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의시설 실태조사
강남 지역의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메뉴얼을 제작하고 이를 중증장애인에게 보급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립생활주택
중증장애인이 장애를 극복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생활하기 위하여 자기관리능력 향상과 일상생활 체험,지역주민과 문화행사 참여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지역사회로의 통합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자립생활기술교육
자립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전문가와 함께 자립생활 이념을 정립시키고, 자립생활 기술교육을 통해 자립생활을 지원한다.
자조모임 조직
중증장애인이 자립생활을 하는데 있어 정보공유와 지식 및 기술 습득, 상호 격려를 통해 자립생활을 돕고자 자조모임을 조직하고 지원한다.
장애인 시민대학
차별적이고 억압적인 사회구조 속에서 살아온 중증장애인들이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자립생활 역량을 강화하여 지역사회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자립생활 활동가 멘토링
장애인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활동가를 육성하고 역량을 강화한다.
이동지원
중증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정보제공 및 서비스 의뢰
상담을 통하여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서비스 의뢰로 장애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조사연구사업
 (자료집발간,
세미나, 포럼 등)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발전방향과 장애인의 현실적 문제를 찾아내고 대안을 마련하여 정책제안, 사회 안전망 구추겡 이바지 하고자 한다.




위로